2016년 2월 24일 수요일

GoF의 디자인 패턴 - Adapter

Structural Patterns(구조 패턴) :: Adapter(적응자)

구분
 클래스, 객체 구조 (Class, Object Structural)

의도
 -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인터페이스 형태로 적응(변환)시킨다. 서로 일치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갖는 클래스들을 함께 동작시킨다.

다른이름
 - 래퍼(Wrapper)

사용시기
 - 기존 클래스를 사용하고 싶은데 인터페이스가 맞지 않을 때
 - 아직 예측하지 못한 클래스나 실제 관련되지 않는 클래스들이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하고자 하지만, 이미 정의된 재사용 가능한 클래스가 지금 요청하는 인터페이스를 꼭 정의하고 있지 않을 때, 다시 말해, 이미 만든 것을 재사용하고자 하나 이 재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를 수정할 수 없을 때
 - [객체 적응자(object adapter)만 해당] 이미 존재하는 여러 개의 서브클래스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서브클래스들의 상속을 통해서 이들의 인터페이스를 다 개조한다는 것이 현실성이 없을 때, 객체 적응자를 써서 부모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변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함.

장점과 단점
 1. 클래스 적응자(Class Adapter)
    - Adapter클래스는 Adaptee클래스를 Target클래스로 변형하는데, 이를 위해서 Adaptee클래스를 상속받아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클래스와 이 클래스의 모든 서브클래스들을 개조할 때라면 클래스 적응자 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 즉, Adapter는 명시적으로 Adaptee를 상속받고 있을 뿐 Adaptee의 서브클래스들을 상속받는 것은 아니므로, Adaptee의 서브클래스에 정의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다.
    - Adapter클래스는 Adaptee클래스를 상속하기 때문에 Adaptee에 정의된 행동을 재정의할 수도 있다.
    - 한 개의 객체(Adapter)만 사용하며, Adaptee로 가기 위한 추가적인 포인터 간접화는 필요하지 않다.

 2. 객체 적응자(Object Adapter)
    - Adapter클래스는 하나만 존재해도 수 많은 Adaptee클래스들과 동작할 수 있다. 왜냐하면 Adapter객체가 포함하는 Adaptee에 대한 참조자는 Adaptee의 인스턴스를 관리할 수도 있고, Adaptee 클래스를 상속받는 다른 서브클래스들의 인스턴스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Adapter클래스로 모든 Adaptee클래스와 이를 상속받는 서브클래스 모두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Adaptee클래스의 행동을 재정의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것을 위해서는 Adaptee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새로운 서브클래스를 만들고 Adapter클래스는 Adaptee클래스가 아닌 Adaptee클래스의 해당 서브클래스를 참조하도록 해야 한다.

구현의 유의점
 1. Adapter클래스가 실제 적응 작업을 위해 들여하는 작업은 얼마나 되나?
 2. 대체 가능(Pluggable) 적응자 - 위임을 사용하자

관련 패턴
 Bridge패턴은 Object Adapter와 클래스 구조가 유사하나 그 사용 목적이 다르다.
 Bridge패턴은 서로 다른 구현이 만족할 추상 개념을 분리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각각 확장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고, Adapter패턴은 존재하는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변경하려는 것이다.


참조문헌
- GoF의 디자인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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